시작하기 전에
1. 데이터 스토리텔링
: 스토리의 가설을 뒷받침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내러티브를 만드는 것
📌시각화의 핵심 메세지
→ 어떤 정보를 제공하고 싶은가
→ 사람들이 어떤 결정을 내리기 바라는가
→ 어떤 내러티브로 행동을 촉진시킬 것인가
2. 대시보드의 종류
1) 운영 대시보드 : 성과가 목표에 도달한 정도를 파악
2) 전략 대시보드 : 거시적 성과가 목표에 도달한 정도를 파악(경영진이 비즈니스 전반을 보기 위함)
3) 분석 대시보드 : 분석의 결과로 인사이트 도출을 도움
PowerBI
: MS에서 개발한 여러 툴과 연동, 단독으로 사용 가능한 *BI 솔루션
* BI 솔루션 :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비즈니스 전략을 효율, 효과적으로 지원해 조직의 의사결정을 도움
1. 장점
Connectivity / Scalability : MS사 모든 앱과 연계
Price / Value : 비용 효율
Intuitive : 익숙한 UI/UX 진입장벽이 낮음(엑셀, PPT와 유사)
2. 구성요소
① PBI desktop
② PBI Service
③ PBI Mobile
3. 작업 Process
① 데이터 연결 : 주소 Software로 불러오기
② 데이터 전처리 : 정형 데이터화 (쿼리편집기)
③ 데이터 모델링 :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한 형태 제작 (DAX)
④ 시각화, 분석
⑤ 리포트 작성&공유 : PBI Service 게시
💻실습
1. 데이터 불러오기
: 데이터 변환 후 불러오기 ⇒ 파워 쿼리로 불러와서 데이터프레임을 쉽게 정리할 수 있음
2. 데이터 전처리_Power Query
① '첫 행을 머리글로 사용'으로 컬럼명 처리하기
② 변환으로 생성된 '합계' 행 삭제
③ 닫기 후 적용
3. 데이터 모델링
① 테이블 보기
② 모델 보기
③ 새 테이블 추가 후 테이블간 관계 추가
4. 시각화
'보고서 보기'에서 ①시각화 할 그래프 선택 후 데이터에서 ②시각화하고 싶은 요소를 drag & drop
* 엑셀과 유사!
* 참고 : 패스트캠퍼스_'데이터 분석 Master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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