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Analysis/Process

1. 분석 주제 정의

by @0-0 2024. 6. 19.
반응형

 

더보기

[  Data Analysis Process  ]

1. 분석 주제 정의

   1) 분석 목표 설정

   2) 분석 과제 발굴

   3) 분석 기획

2. 데이터 수집

3. 데이터 전처리

4.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

5. 결과 해석 및 시각화

 

분석 주제 정의

: 분석 목표를 명확히 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해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함 

 

 


1. 분석 목표 설정

  1.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비즈니스 목표, 성과 지표(KPI)를 설정
  2. 현재 조직이나 비즈니스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인식해 핵심 질문을 도출

2. 분석 과제 발굴 

: 업무 요구 파악, 이슈 및 쟁점 사항을 도출

 

 

1) 분석 과제 발굴 방법

 

(1) Gap 분석 : 현재 상태(현상, As-Is)와 기대 상태(목표, To-Be)의 차이(Gap)를 해결

 

(2) 하향식 접근방식(Top-Down Approch) : 문제가 정의되어있음 → 해결 방안 탐색을 위한 단계 업무 수행

 

(3) 상향식 접근방식(Bottom-Up Approch) : 문제 정의 X → 데이터 기반으로 문제 정의 · 해결 방안 탐색

 

(4) 디자인 띵킹(Design Thinking) : 사용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접근 방식

 

 

2) 분석 주제 유형

분석의 4가지 유형

분석 대상
(What)
분석 방법
(How)
유형  
Known Known Optimization 개선을 통한 최적화(Optimization)
Known Unkown Solution 솔루션(Solution)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수행
Unkown Known Insight 기존 분석  방법을 활용해 새로운 통찰(Insight)를 도출
Unkown Unkown Discovery 발견(Discovery) 접근법으로 분석 대상 자체를 새롭게 도출

 


3. 분석 기획

 

1) 데이터 요구사항 정의

  • 필요한 데이터 식별
  • 데이터 특성, 속성 정의

 

2) 분석 방법론 선정

  • 적절한 분석 기법과 모델링 전략 수립

 

3) 프로젝트 계획 수립

  • 주요 일정을 계획하고, 필요 자원을 배분
  • 잠재적 리스크를 식별하고, 대응 계획을 마련

 

 

 

반응형